본문 바로가기

바르싸/선수소개

바르셀로나 선수 탐구 No.14 Javier Mascherano, 하비에르 마스체라노

이전편 (피케 편) 보러 가기 : http://www.culecorea.com/bbs/view.php?id=l_footba&page=5&sn1=&divpage=9&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58783

 

바르셀로나에서 가장 태클 잘하고, 거칠지만 알고 보면 매력 넘치는 꿀멘탈의 소유자인 Javier Alejandro Mascherano, 하비에르 알레한드로 마스체라노를 소개합니다.

 

 

프로필

 

이름 : Javier Alejandro Mascherano (하비에르 알레한드로 마스체라노)

생년월일 : 1984년 6월 8일

국적 : 아르헨티나

출생지 : 산 로렌조, 산타페 주 아르헨티나

포지션 : DF

키, 몸무게 : 174cm, 77kg

주발 : 오른발

등번호 : 14

계약 기간(바이아웃):-2016년 6월 30일(100m)

 

커리어

 

클럽

2003-2005 : 리버 플레이트

2005-2006 : 코리치안스

2006-2007 : 웨스트 햄 유나이티드

2007-2010 : 리버풀

2010- : FC 바르셀로나

 

국대

2003 : 아르헨티나 U-20

2004- : 아르헨티나

 

수상경력

 

리버 플레이트

2003–2004 : Clausura

 

코린치안스

2005- : Campeonato Brasileiro Serie A

 

FC바르셀로나

2010-2011 : Spanish La Liga, UEFA Champions League

2011-2012 : Spanish Super Cup, UEFA Super Cup, Club World Cup, Copa del Rey

2012-2013 : Spanish La Liga

2013-2014 : Spanish Super Cup

 

아르헨티나 국가대표팀

2004 아테네 올림픽 금메달

2008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

 

* 2014년 1월 17일 기준

 

선수생활

 

FC 바르셀로나의 수비수, 그리고 아르헨티나의 수비형 미드필더를 담당하고 있는 하비에르 마스체라노.(이하 마쉐)

 

그는 2003년 아르헨티나의 명문구단 리버 플레이트에서 선수 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는 리버 플레이트(이하 리버)에 입단하고 그 해 바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코파 리베르타도레스에서는 아쉽게 보카 주니어스에 패해 준우승을 했습니다. 그 이후로 마쉐에게는 레알 마드리드, 데포르티보가 관심을 보였지만 리버의 관계자들은 제안을 모두 거절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쉐는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서 뛰게 되었고 아르헨티나는 금메달을 따냈습니다. 그 이후, 마쉐는 리버 플레이트에서 한 해를 더 보낸 후 2005년 코리치안스로 이적하게 되었습니다. 브라질의 세리에 A는 4월에 시작되기 때문에 마쉐는 시즌 중반에 합류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부상을 당하게 되었고 2006년 3월 5일 복귀했습니다.

 

복귀하고 열심히 뛴 그는 같은 국적의 카를로스 테베즈와 웨스트 햄 유나이티드로 이적했습니다. 그가 레알 마드리드, 바르셀로나로 이적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나왔지만 마쉐는 웨스트 햄으로 이적하게 되었고 그가 합류하기 전 웨스트 햄은 이미 1승 1무 1패를 했었습니다.

 

팀은 1승을 한 이후 8경기를 2무 6패로 마감한 후에야 다시 블랙번전에서 1승을 했습니다. 하지만 웨스트 햄은 그를 자주 기용하지 않았고, 아르헨티나 감독이였던 알피오 바실레는 가능하면 빨리 웨스트 햄을 벗어나길 희망한다, 그리고 유벤투스로 가길 하나님에게 빌겠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러다 2007년 1월 16일 리버풀은 웨스트 햄에 마쉐의 임대를 신청하였고 그는 리버풀로 임대를 떠나게 됩니다. 마쉐는 2월 24일 쉐필드 유나이티드와 경기에서 리버풀 데뷔를 했습니다.

 

베니테즈는 괴물 선수라고 그를 칭했으며, 스티븐 제라드는 그의 재능에 감동했다는 말을 전했습니다. 알론소는 "마쉐는 경기장에서는 냉정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경기의 각각 순간마다 분석을 하고, 생각을 합니다." 라고 그를 칭찬해줬습니다.

 

그 이후 마쉐는 프리미어 리그 6경기를 더 뛰었고 그가 뛴 경기는 4승 3무를 기록했습니다. 리버풀은 챔피언스 리그 결승까지 올라갔고 마쉐 또한 챔피언스 리그 명단에 포함되어 뛰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리버풀은 밀란에게 1:2 패배를 당하며 준우승으로 만족하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마쉐는 4년 계약을 맺어 리버풀로 이적을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리버풀에서 대부분 경기에 출장하면서 활약을 했고 2008년 3월 5일 프리미어 리그에서 첫 골을 기록했습니다.

리버풀은 마쉐, 알론소, 제라드를 중심으로 한 미드필더 라인과 페르난도 토레스라는 특급 공격수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어 리그, 챔피언스 리그 우승을 놓치게 됩니다. 그리고 2008/09시즌 아쉽게 리버풀은 2위를 기록했습니다.

 

시즌이 끝난 후 알론소는 레알 마드리드로 입단하게 되었고 그 후 리버풀은 암흑기가 되었ㄷ... 파워 암흑기인 리버풀은 태업 비슷하게 징징거렸던 마쉐를 결국 보내줍니다. (경기는 다 뛰었더만)

 

2010년 남아공 월드컵에서 마쉐는 주장으로서 팀을 이끌었고 그를 중심으로 수비진을 꾸린 아르헨티나는 마라도나를 이끌고 8강에 올라갔습니다. 하지만 독일을 만난 아르헨티나는 4골을 실점하며 8강에서 탈락했습니다.

 

 

2010년 8월 28일 드디어 하비에르 마스체라노는 바르셀로나와의 계약은 합의했습니다. 그리고 8월 30일 바르셀로나로 이적을 완료했습니다. 바르셀로나로 온 마쉐는 2010년 9월 11일 에르쿨레스전에서 수비형 미드필더로 데뷔를 치뤘습니다.

 

그는 데뷔전에서 20분만에 경고를 받았으며, 46분 챠비와 교체되며 데뷔전을 끝냈습니다. 그리고 발데즈에게 두 골을 먹혀 패배를 했습니다.

 

사실 마쉐는 바르셀로나에서 처음부터 수비수로 뛴 게 아니라 2011년 4월 9일 알메리아와의 경기까지는 수비형 미드필더로 뛰었고 그 다음 경기였던 챔피언스 리그 8강 샤흐타르와의 2차전에서 그는 센터백으로서 뛰게 됩니다. (2011년 4월 12일) 근데 사실 바르셀로나는 포지션을 대충 잘 메꾸니깐.. 정해진 건 없..

 

아무튼 샤흐타르전을 말하기 전에 앞서 챔피언스 리그 16강 바르셀로나는 아스날을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아스날 팬들이 평생 우려 사골처럼 해먹을 아스날 홈,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에서 바르셀로나는 2:1패배를 기록합니다. 그 경기 하나로 윌셔는 평생 바르셀로나를 상대로 잘했다. 뭐 했다 하면서 아스날 팬들을 기쁘게 합니다.

 

그것도 잠시 바르셀로나의 홈, 캄프 누에 온 아스날은 0ㅏ스날이 됩니다. 그 경기에서 하이라이트는 벤트너의 터치를 마쉐가 파워 태클 시전으로 공을 멀리 보내줬습니다. (짞짞짞 박수~)

 

아스날전 이후 마쉐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만약 제가 더 뛰고 싶다고 불평한다면 그건 바보같은 짓입니다. 난 챠비, 인혜, 부시 다음이 되는 것에 대해 불평할 수 없습니다. 나도 그들이 하는 것처럼 플레이하고 싶지만, 저의 한계를 압니다. 그런 건 타고나야 합니다.

 

 

 

마쉐는 2010/11시즌을 성공적?으로 보냈고 팀 또한 프리메라리가, 챔피언스 리그 우승을 차지하였습니다. 그 이후에도 마쉐는 자신의 장점인 태클과 수비실력을 뽐냈습니다.

 

하지만 2011/12시즌 밀란과의 8강 경기에서 수비진이 모두 오프사이드 트랩을 쓰는 순간, 혼자 공포의 역주행으로 온사이드를 만들어내며 동점골을 허용하며 역적이 될뻔 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깔끔한 커팅과 수비실력을 뽐내며 밀란의 공격진을 완전히 틀어막았습니다. 이 경기는 그의 장점과 단점을 여실히 보여줍니다.

 

 

11/12시즌 과르디올라의 마지막 홈 경기였던 에스파뇰전, 그 경기에서 메시는 패널티 골 2개를 포함해 총 4골을 기록했습니다. 그가 기록한 네 번째 골을 패널티로 인한 득점인데, 메시는 그 패널티를 마쉐에게 양보했습니다.

 

하지만 마쉐는 그것을 메시에게 다시 양보를 했고 메시는 그 골을 기록하며 환상적인 세레모니를 보여줬습니다.

 

(http://www.culecorea.com/bbs/view.php?id=m_media&page=1&sn1=&divpage=2&sn=off&ss=on&sc=on&keyword=마스체&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1841 참고)

 

 

 

그리고 그 경기에서 실점을 하나 막아냈습니다. 마쉐가 제공권 불안정으로 인해 수비수를 새로 영입해야한다는, 마쉐가 떠난다는 소식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마쉐는 최근 인터뷰에서

 

S : 센터백 영입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나오면 불쾌하지는 않나?

 

M : 그런 이야기가 나 혹은 내 방식에 영향을 주진 못해. 사람들이 어떤 주제에 대해 긴 이야기를 나눈다면, 그 의견들은 존중받아야 하지. 메스타야 경기장에서의 실점을 변명할 수는 없지만, 그 실점들은 우리의 고질적인 약점이었고 전에도 취약했던 부분들이었어.

 

라는 말을 했습니다.

 

 

 

2013/14시즌이 시작하고 시즌의 절반이 지난 지금 하비에르 마스체라노는 나폴리로의 이적설이 나돌고 있지만 바르셀로나의 센터백으로서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 하비에르 마스체라노 이모저모 ♥

 

 

리버풀 시절.jpg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마쉐는 성질이 더러워 보여도 이런 귀여운 모습을 보일 때가 많습니다.

 

 

피케 曰

마쉐는 바르싸에 와서 정말로 많은 희생을 하고 있어. 마쉐를 보고 있으면 마치 우리팀에 모든 것을 바치는 것 처럼 보여. 우리가 궁극적으로 원하는건 타이틀이야. 그도 타이틀을 원하고 있고 그만의 방식으로 우리에게 최고의 도움을 주고 있지. 정말로 훌륭한 팀 동료이며 매우 영리해. 난 마쉐와 아주 사이가 좋아(dr.cule님글 참고)

 

마쉐는 파워 민폐왕입니다.

 

(http://www.culecorea.com/bbs/view.php?id=m_media&page=1&sn1=&divpage=2&sn=off&ss=on&sc=on&keyword=마스체라노&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6820) 참고

 

즐라탄과의 즐거운 한 때

 

 

이러면서 놉니다.

 

귀요미

 

레알 마드리드가 똥처럼 축구를 해도 마쉐와 메시는 레알 마드리드의 아르헨티나 선수들과 친합니다.

 

 

짱짱맨

 

마스체라노에게는 두 딸 로라(7), 알마(4)와 부인 페르난디가 있습니다.

 

 

마스체라노의 태클 하이라이트

 

참고

내 머리 속, http://en.wikipedia.org/wiki/Javier_Mascherano http://www.tumblr.com/search/javier+mascherano, mascherano http://www.whoscored.com/Players/7415/Show/Javier-Mascherano http://www.transfermarkt.de/en/javier-mascherano/profil/spieler_19981.html http://mirror.enha.kr/wiki/%ED%95%98%EB%B9%84%EC%97%90%EB%A5%B4%20%EB%A7%88%EC%8A%A4%EC%B2%B4%EB%9D%BC%EB%85%B8 www.culecorea.com

 

상대가 누구든지 간에 바르싸는 언제나 똑같이 플레이합니다. 스타일 바꾸는 것은 논쟁될 만한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가 죽어야한다면 우리는 우리의 방식으로 죽을 것입니다. 스타일을 바꾸게 된다면 바르싸의 역사를 배신하게 되는 겁니다. 우리는 클럽과 역사와 축구를 해석하는 방식 이 모두를 지키는 것입니다. (엘 클라시코 4연전)

 

----------------------------------------------------------------------------------------------------------------------